교육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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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주도할 바른 인성실력을 지닌 창의적 인재 육성

봉선교육 프로젝트 ABCDE
Acquisition
교육방향1
창조적 실력 봉선인
Body
교육방향2
건강하고
아름다운 봉선인
Charity
교육방향3
함께 나누고
배우는 봉선인
Development
교육방향4
미래의 꿈을
실천하는 봉선인
Emotion
교육방향5
맑은 품성을
가꾸는 봉선인

학교 교육과정 운영

가.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배움중심 교육과정 운영

· 학생 배움중심교육과정 운영
  -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계획 수립
  - 광주 9대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창의․융합 교육과정 운영
· 학생의 삶과 경험에 기반한 교육과정 및 수업 재구성(교과 지도계획에 반영)
· 평가방법의 개선: 학생의 성장을 기반으로 하는 평가방법으로 전환
 

나. 배움이 즐거운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 성취기준, 역량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 질문이 있는 교실, 배움이 삶으로 연결되는 수업 전개
  - 협동학습, 토의․토론수업, 프로젝트, 하브루타 등 다양한 수업방법 적용
  - 배움과 성장이 있는 수업문화 조성 및 교사 연수 강화
  - 교사의 자율적 연구 풍토 조성, 수업 나눔, 수평적 수업협의 문화 조성
 

다. 학생 맞춤형 기초기본교육 강화

· 교과별 맞춤형 책임지도로 필수 성취기준 도달
· 배움이 느린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배움의 즐거움 느끼기
  - 기초학력 책임지도팀 구성 및 학습자신감 향상을 위한 학습 코칭 실시
  - 예방-진단-지도-관리 등 체계적인 지도계획 수립 및 운영문화 조성
  - 통합형 맞춤형 지원 (이력카드 누가기록, 희망교실 연계 등)
 

라. 교원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 자율장학 활성화 및 선후배, 교과별 멘토링 문화 조성
·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연수활동 지원 강화
  - 수업 나눔운동 참여, 전문적 학습공동체, 자율연수 지원
  - 수업 연구활동 지원: 나눔 중심의 수업연구문화, 각종 연구대회 참가

가. 체육교육과정 및 체육활동 내실화

· 학생의 운동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체육과 교육과정 재구성
· 학생 배움중심교육과정 운영
· 교직원 동의를 얻어 학교스포츠클럽 지도교사 위촉 및 활동

나. 학교스포츠클럽 및 기초체력 향상

· 1학생 1스포츠클럽 갖기 운동 전개
· 학교스포츠클럽 지역리그, 교육감배 리그 참가
· 7560+운동 전개 (1인 1운동 갖기, 자신이 선택한 종목 최고 기록에 도전하기)
· 체육관련 방과후활동 프로그램 다양화로 학생 선택의 폭 확대
 

다. 지역사회 연계 체력향상 프로그램 운영

· 시체육회, 남구체육회 연계 학교체육 및 스포츠클럽활성화 사업 공모
· 대한체육회 연계 ‘스포츠스타 교실’ 운영 및 관련 용품 지원
· 지역체육단체와 연계한 토요스포츠데이, 학교 밖 주말생활체육학교 운영
 

라. 여학생 체육 활성화

· 여학생이 선호하는 운동종목 조사 및 교육활동 여건 조성(체육교육과정 연계)
· 여학생 체육활성화를 위한 ‘봉선 美 dream 프로젝트’ 운영
  - 실내운동, 댄스 등 여학생 선호 중심 프로그램 및 지역 전문체육강사 활용
· 여학생 중심 학교스포츠클럽리그 종목 개설 및 리그 연중 운영
 

마.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영양교육

· 학생 급식봉사(자율) 및 학부모 급식의 날 운영으로 봉선 식생활 개선 활동 강화
· 학교공동체가 함께 하는 급식 컨설팅 및 식품 검수단 운영 강화
· 학생자치회 중심의 급식문화 만들기(급식 질서, 식사예절 등)
· 건강 급식게시판 및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급식 정보 안내

바. 내실있고 건강한 보건교육

· 따뜻하고 건강한 학교 보건실 운영
· 보건교육 운영의 내실화 (학생의 삶과 연계된 생명존중, 성, 흡연, 약물연수 및 지도)
· 건강 위기학생 집중 관리 및 학생 건강검진 내실화(지역연계)
· 학생정신건강관리 강화 (생명존중교육, 자살예방교육, 위기학생 상담활동 정기화)

가. 학생 자치! 인권! 성장 프로젝트

· 학생자치회 역량강화 연수(리더십캠프 등)
· 학교 행사를 계획․준비하고, 주도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학생자치회 운영
· 학생자치회 대표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및 의견 제시 보장
· 학생자치회장단과 학교장 간 소통의 시간 정례화
 

나. 언어개선 프로그램 운영

· 욕 없는 날, 소통의 시간, 교원과 상호존중 학급문화 조성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언어순화 및 개선활동 전개
· 학생 자치회 주관 바른 언어 사용 주간 운영 및 캠페인 활동 전개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존중하는 언어문화 사용하기(~님, ~요 사용)
 

다. 공동체 역량을 키우는 학생중심 인성교육 전개

· 학생의 삶과 경험과 연계한 생!생! 인성교육 실시
  -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자치회가 중심이 되는 인성교육주간 전개
· 학생자치회 중심 「학생 인권 지킴이」, 「학생 자치 법정」 상시 운영
· 민주·인권·평화 도시, 5·18 정신 계승 계기 교육 실시
· 민주․인권동아리 조직 및 학생인권 게시판 학교홈페이지 설치 운영
· 광주근대역사문화탐방 – 남구청 홈페이지 및 체험학습 활용
 

라. 안전하고 아름다운 자연친화적인 학교환경 구성

· 활동 중심 안전 교육 연수 및 안전 교육 교육과정 실시
· 배움터 지킴이, 학교 안전지킴이 배치와 효율적 운영
· 유휴시설 활용과 안전한 환경구축을 위한 ‘안전점검의 날 운영’
· 마을공동체와 유관기관 연계 프로그램으로 안전한 학교 구축
·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학교환경 가꾸기
· 교육과정과 연계한 생태교육 및 환경체험활동 실시

가. 학생의 삶과 연계한 체험중심 진로교육 강화

· 각 교과지도를 통한 진로교육 실시(교과서 속에서 나의 꿈 찾기)
· 교육과정 취약시기를 활용하여 진로교육 활동 전개
· 꿈을 꾸며 미래를 향한 행진을 할 수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 마을교육공동체와 연계한 진로체험교육 강화(지역사회 연계)

나.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강화

· 학년별 맞춤형 진로 체험(소규모, 체험중심, 진로체험 이력 관리제)
· 자녀 성장 단계별 진로교육 활성화
· 마을교육공동체와 연계한 진로체험교육 강화(지역사회 연계)
· 진로 탐색의 날 운영하여 직업인 초청으로 직업의 이해와 실질적 체험

다. 진로․직업 탐색 교육 강화

· 학년별 진로 심리검사 실시
  - 1~3학년 진로심리 검사 및 커리어넷 직업적성 검사 등 실시
  - 학생, 학부모 상담 자료 및 진로교육 자료로 활용
· 진로탐색의 날 운영(나의 비전 가꾸기, 진로관련 교육활동 전개)
· 교과 연계 직업교육 강화(도전 성취 인증제 실시)

라. 학생상설 동아리 활성화

· 학생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상설 동아리 활성화
· 축제와 연계한 동아리 발표기회 제공 (학생 중심의 축제 기획, 운영하기)
· 학생의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특기․적성 분야 동아리 개설
  - 실내운동, 댄스 등 여학생 선호 중심 프로그램 및 지역 전문체육강사 활용
· 여학생 중심 학교스포츠클럽리그 종목 개설 및 리그 연중 운영

마.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영양교육

· 학생 급식봉사(자율) 및 학부모 급식의 날 운영으로 봉선 식생활 개선 활동 강화
· 학교공동체가 함께 하는 급식 컨설팅 및 식품 검수단 운영 강화
· 학생자치회 중심의 급식문화 만들기(급식 질서, 식사예절 등)
· 건강 급식게시판 및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급식 정보 안내

바. 내실있고 건강한 보건교육

· 따뜻하고 건강한 학교 보건실 운영
· 보건교육 운영의 내실화 (학생의 삶과 연계된 생명존중, 성, 흡연, 약물연수 및 지도)
· 건강 위기학생 집중 관리 및 학생 건강검진 내실화(지역연계)
· 학생정신건강관리 강화 (생명존중교육, 자살예방교육, 위기학생 상담활동 정기화)